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전 11:05:2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여행/레저

성주군,세종대왕자태실 세계유산 가치규명 학술대회

- 전문가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토론하여 세계유산적 가치규명 -
- 태실을 조성하는 문화유산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뿐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12월 19일
↑↑ 세종대왕자태실 세계유산 가치규명 학술대회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경북 성주군 월항면 인촌리의 세종대왕자태실(사적 제444호)의 세계유산 가치규명을 위한 학술대회를 19(금) 오후 1시에 경북대학교박물관 시청각실에서 개최하였다.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원장 정병호) 주관으로 전주이씨대동종약원 등 100여명이 모인자리에서 관계 전문가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토론하여 세계 유산적 가치를 규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는 성주군이 생명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세종대왕자 태실의 문화재적 가치제고와 세계문화유산 소재 지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지난 8월 영남문화연구원에 학술용역을 의뢰하였다.

이날 1부 주제발표는 강원대 홍성익 교수의 한국 태실의 기초적 이해를 시작으로 울진군청 심현용 연구사의 성주 선석산 태실의 조성과 태실구조의 특징, 동방대 김태일 교수의 세종대왕자 태실과 풍수지리에 대해서 2부에서는 고려대 양윤미 교수가 조선초기 안태용 도자기의 양식적 특징과 가치, 경북대 박충환 교수는 인류학의 비교문화론적 관점에서 본 장태문화, 세계유산도시기구 허권씨는 세계유산 등재의 선행과제와 동향에 대해 발표를 했다.

그리고 토론에는 경북대 이영호 교수가 좌장으로 성림문화재연구원 류성재, 예천군청 이재완 연구사, 순천청암대 이진삼 교수, 영남대 이찬언 교수, 고려대 송영은 교수, 원광대 최완규 교수가 참석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석물을 갖추고 태실을 조성하는 문화유산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있으며 전국에 산재한 200여곳의 태실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곳인 세종대왕자 태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고자 한다”며 이번 학술대회가 세계유산 등재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강조했다.

성주군은 세종대왕자 태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각종 기초연구와 단행본 출간을 시작으로 문화재 보호구역 확대지정 및 보존·관리계획 수립, 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한 국제학술대회 개최, 잠정목록 등재신청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12월 19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