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8 오후 02:04:5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올 여름 휴가는 "경북의 특별한 축제와 함께 시원하게 즐기세요"

- 시원한 바다, 다채로운 축제로 관광객 크게 증가 기대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5년 07월 02일
[이재영 기자]= 경상북도가 여름철 다양한 주제의 축제로 관광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휴가철 피서객을 위해 바다에서 즐기는 축제를 비롯해 가족․연인과 함께하는 축제, 먹거리 축제 등 풍성한 축제가 피서객들을 기다린다.

먼저 가족․연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축제로 포항 국제불빛축제가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4일간 형산강체육공원 및 영일대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12회를 맞는 이번 축제는 2011년부터 5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됐으며, 해외 관광객들에게 많이 알려진 우리지역 대표축제다.

8월 1일 메인행사를 비롯해 국제불꽃경연대회, Daily뮤직불꽃쇼, 불빛 퍼레이드, 포항5대불빛찾기, 모래에 그리는 빛그림 체험, 불빛 민속마당, 불빛추억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돼 있다.

칠곡군에서는 세계인형음악극축제가 8월 27일부터 8월 30일까지 4일간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축제에는 중국 등 해외 8개국 7작품을 비롯해 국내 4작품, 어린이 참여프로그램인 키다리 삐에로, 소방안전체험 소.소.심,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칠곡군에서는‘세계 사물놀이 겨루기 한마당’행사가 8월 4일부터 9일까지 6일간 열린다.

22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는 사물놀이 경연대회를 비롯해 세계 타악기 공연, 전통악기체험, 커플․가족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로 개최될 예정이다.

예천군에서는 2015여름방학 곤충페스티벌이 8월 1일부터 10일까지 곤충생태원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5회를 맞이하는 이 축제에서는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호박벌 등 정손충과 물방개, 게아재비 등 수서곤층을 직접 볼 수 있는‘살아있는 곤충 전시’와 함께 곤충을 주제로 한 3D영상 관람을 비롯해 다양한 체험행사로 관광객을 맞이한다.

청도군에서는 개나소나콘서트가 8월 1일 청도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된다. 금년 6회를 맞이하는 이 행사에는 73인조 오케스트라공연을 비롯해 페이스페인팅, 애견교육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있다.

영주시에서는 2015무섬블루스 뮤직페스티벌이 8월 15일, 16일 2일간 문수면 무섬마을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 행사에서는 외나무나리 퍼포먼스를 비롯해 제기차기, 널뛰기 등 민속놀이 체험, 소공연 등 다양한 즐길거리로 개최될 예정이다.

안동시에서는 실경수상뮤지컬‘부용지애’가 8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하회마을 부용대 일원에서 열린다.‘부용지애’는 하회마을 이야기와 하회탈 탄생설화를 주제로 한 실경뮤지컬이다. 이외에도 안동시에서는 가무극‘퇴계연가 공연을 7월 10일부터 8월 28일 사이에 안동시립민속박물관 개목나루일원에서 열린다.‘퇴계연가’는 퇴계 이황과 관기 두향과의 사랑을 그린 실경 가무극이다.

↑↑ 봉화은어축제 반두잡이
ⓒ CBN 뉴스
7․8월 휴가철 피서객을 위한 축제로는 봉화군에서는 은어축제가 8월 1일부터 8일까지 봉화읍 체육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17회를 맞이하는 봉화은어축제는 5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된 축제다.

이번 축제는 은어 반두잡이 체험, 은어 숯불구이 체험, 은어 맨손잡이 체험, 신나는 댄스음악과 함께 즐기는 물대포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

울진군에서는 워터피아 페스티벌이 8월 1일부터 9일까지 엑스포 공원일원에서 열린다. 5회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에서는 윈드서핑 체험을 비롯해 민물고기 맨손잡기 체험, 스킨스쿠버 등 레포츠체험, 금강송 숲길 탐방체험, 금강송목공예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중심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예천군에서는 예천은붕어축제가 8월 1일부터 2일까지 예천읍 한천 일원에서 열리는데 이 축제에서는 반두 고기잡이, 맨손 고기잡이 체험과 함께, 물놀이 체험 퀴즈, 즉석 노래자랑, 기타 축하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 포항국제불빛축제
ⓒ CBN 뉴스
포항시에서는 구룡포 해변축제가 7월 31일부터 8월 2일까지 3일간 구룡포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 축제에서는 해변가요제와 함께 오징어 맨손잡기 체험, 댄스팀 축하공연 등이 개최된다.

칠포해수욕장에서는 칠포재즈 페스티벌이 8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열린다. 이 행사에서는 히라링 도쿄 퀸텟, 웅산밴드, 부활(김태원), 샌디페이튼, 더 바버렛츠, 소울 푸드 카페 등 품격 높은 재즈 콘텐츠가 선보일 예정이어서 여름철 시원한 바다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영덕군에서는 황금은어축제가 7월 31일부터 8월 2일까지 3일간 맑은 1급수가 흐르는 영덕읍 오십천 둔치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16회를 맞이하는 이 축제에서는 황금은어 반두잡이, 어린이 은어맨손잡이, 수상 자전거체험 및 은어 숯불구이 체험, 강변영화상영 등 한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여름철 먹거리 축제로는 전국 제1의 자두․포도 주산지인 김천시에서 자두․포도축제가 7월 17일부터 19일까지 종합스포츠타운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6회째를 맞는 이 축제에서는 농장에서 자두, 포도 수확체험행사를 비롯해 폼종별 품평회, 신품종 전시회, 자두 빨리먹기 등 도시 소비자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위주의 축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 울릉오징어축제(오징어맨손잡기)
ⓒ CBN 뉴스
울릉군에서는 울릉도 오징어축제가 8월 3일부터 8월 5일까지 3일간 염전해변 일원에서 열린다. 이 행사에서는 시원한 물속에서 산 오징어를 맨손으로 잡는 오징어맨손잡기대회를 비롯해 오징어 요리 시식회, 전통뗏목경주, 바다 미꾸라지 잡기 그리고 오징어 잡이 배 불빛을 이용한 어화시범을 보이는 야간 어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열린다.

이에 앞서 울릉군에서는 울릉도 해변가요제가 7월 31일부터 8월 1일까지 울릉읍 저동항 일원에서 열린다.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참여하는 노래자랑대회를 비롯해 야간 불꽃놀이와 먹거리 장터 등을 개최할 예정이라, 이 시기에 울릉군을 방문하면 해변가요제와 오징어축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무더위를 날려버릴 수 있을 것이다.

예천군에서는 예천 용궁순대축제를 비롯해 삼강주막 막걸리축제 등 다양한 먹거리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예천용궁순대축제가 7월 31일부터 8월 2일까지 3일간 용궁면 전통시장내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금년 4회를 맞이하는 이 축제는 지난해 9만여명이 방문하는 등 매년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축제에서는 순대, 두부, 막거리 시식행사를 비롯해 예천참우 할인행사, 떡매치기 체험, 순대요리 체험 등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과, 다양한 문화공연이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같은 시기 삼강 주막 막거리 축제가 풍양면 삼강주막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 축제에서는 막걸리 무료 시음행사를 비롯해 주모한상 시식, 삼강DJ박스, 보부상 스탬프, 사전신청자 현장 주모 선발대회, 삼강주막 들돌 천하장사 선발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도는 우수 문화관광 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관광코스와 관광상품을 홍보하고 수용태세를 점검하는 등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추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김일환 도 관광진흥과장은“앞으로도 시군에서 개최되는 축제 중 우수한 지역축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해 많은 관광객들이 즐기고 다시 찾을 수 있는 축제로 조성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5년 07월 02일
- Copyrights ⓒCBN뉴스 - 울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